IT 수업 10주차 (4) JAVA 변수, 상수, 자료형
● 수 : 선 저장 / 후 처리
● 변수 : 개발자의 유지보수 측면에서 바뀔 예정이 큰 수
● 변수명 : 저장되어져 있는 변수 공간에 접근하기 위한 문자형태의 주소
● 자료형 : 수를 저장하기 위해 공간을 형성하는 예약어 + 제약조건
- 기본 자료형 : 공간에 대한 제한이 있다, 데이터 타입도 제약 o
- 참조 자료형 : 공간에 대한 제한이 없다.
(참조하는 데이터의 양을 가늠할 수 없기 때문, 연결되어 있는 객체에 따라 달라짐)
● 상수 : 항 '상' 같은'수'
수를 한번 저장하고 이후 바꾸지 않음
- 리터럴 : 이름이 없는 고정된 수
● 대입연산자(=)
lv(공간) = rv(값 - 먼저처리)
공간을 만들고 자료형 지정
< 실행화면 >
< 자료형 >
- 정수
● int
- 4byte, 정수 부호o
< 실행화면 >
● byte
- 1byte, 정수 부호 o
● short
- 2byte, 정수 부호 o
● long
- 8byte, 정수 부호 o
( 정수형에 문자 넣어도 가능은 함. )
- 실수
유리수와 무리수의 통칭
소숫점이하값을 가지는 수 123.456
float : 4byte 실수(6-9자리)
doblue : 8byte 실수(15-18자리),기본자료형
< 실수 오차범위 확인 >
- 정밀도 확인
< 실행화면 >
- 오차 범위를 줄이기 위해선 실수를 정수로 바꿔서 하면 좋다.
< 실행 화면 >
● char
char는 ' ' (홑따옴표) 사용, string은 " " (겹따옴표) 사용
● \u : 유니코드값
< 실행화면 >
● String
< 클래스자료형 >
- 클래스자료형으로 만든변수는 '참조변수'라고 하고
- 참조변수는 데이터가 저장된 위치정보(메모리주소값)이 저장된다.
● Boolean
< 실행화면 >
< 상수 >
상수 : 항상 같은 수
리터럴 상수 : 이름부여x , 상수 Pool에 저장 , 단순한 수치,값
심볼릭 상수 : 이름부여O , final 예약어 사용 (상징적인 상수라는 뜻)
변수 앞에 final 키워드를 붙인 변수는 값이 저장된 이후에 값을 변경할 수 없다.
리터럴 접미사 : 리터럴 상수가 저장되는 자료형을 지정
l,L : long 자료형
f,F : float 자료형
const는 심볼릭 상수
< 예시 >
< 실행화면 >
< 정리 & 연습문제 >
int v2 = 1e2; 는 1 * 10의 2제곱 = 10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