● GUI(Graphical User Interface)
- 사용자와 컴퓨터가 상호작용 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화면에 표시하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다.
- 사용자가 복잡한 명령을 외울 필요 없이 컴퓨터의 모든 기능에 빠르게 액세스 할 수 있도록 한다.
- 텍스트 필드보다는 버튼 및 메뉴와 같은 시각적 요소를 사용한다.
● TUI(Text User Interface)
- 문자 의미표현 뿐 아니라 레이아웃 표현에도 사용하며 완전한 화면 영역을 사용하고 줄단위 출력을 꼭 제공하지는 않는다.
- 화면 전체를 한 버퍼의 단위로 이용하며 버퍼의 용량이 상대적으로 매우 크다.
- GUI와 CLI의 중간 성격을 가졌다.
- ex) 리눅스의 vi, 바이오스, Emacs, w3m(웹 브라우저)
● CLI(Command Line Interface)
- 가상 터미널을 통해 사용자와 컴퓨터가 문자열의 형태로 입력 출력을 주고받는 형태의 인터페이스로 문자 의미 표현에만 사용한다.
- 문자열 한 줄을 한 버퍼의 단위로 이용하며 문자열을 추가할 때 매우 효율적으로 입력 가능하다.
- ex) 윈도우의 cmd(명령프롬포트), 리눅스의 터미널, 유닉스의 셀, 도스
● 컴포넌트 이벤트 클래스
- 프레임 만들기
프레임의 크기지정을 위해서는 frame.setBounds(x,y,width,height); 순으로 지정하면 된다.
.setVisible();은 숨김여부를 나타낸다.
< 출력화면 >
이 프레임을 닫기 눌러도 여전히 실행되고 있으므로 작업관리자의 javaw.exe를 종료시켜줘야 한다.
이렇게 하면 귀찮으므로 닫기버튼을 누르면 종료되는 것을 추가한다.
이렇게 하면 프레임창의 닫기버튼을 누르면 javaw.exe 가 종료되는 것을 볼 수있다.
- 상속으로 프레임만들기
새로운 클래스를 만들어 위의 코드를 복사 붙여넣기 해준다.
그리고 클래스를 만들어 상속을 걸어준다.
복사한 코드를 super로 받은 위 클래스에 복사해준 뒤 복사한 코드를 삭제하고 new를 받아준다.
그러면 상속받은 프레임이 나오게 된다.
< 출력화면 >
- panel에 배경색 지정하기
색 지정은 r,g,b 순으로 적어주면 된다.
Color color = new Color(r,g,b);
< 출력화면 >
- 버튼 생성
기본 레이아웃이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x,y축을 지정해도 먹히지 않는다. 그래서 기본 레이아웃을 없애 줘야한다.
< 출력화면 >
< 출력화면 >
< 출력화면 >
- TextField 추가
< 출력화면 >
한개 더 추가해봤다.
< 출력화면 >
- TextArea 추가
< 출력화면 >
- 스크롤 추가
< 출력화면 >
'IT수업 > JAVA PART2' 카테고리의 다른 글
IT 수업 13주차 (45) GUI_이벤트처리(마우스) (0) | 2024.03.19 |
---|---|
IT 수업 13주차 (44) GUI_이벤트 처리(키보드) (0) | 2024.03.19 |
IT 수업 13주차 (41) 컬렉션_Map (0) | 2024.03.18 |
IT 수업 13주차 (42) Properties (0) | 2024.03.18 |
IT 수업 13주차 (40) 컬렉션_set (0) | 2024.03.18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