IT수업/STS3

IT 수업 19주차 (109) 프레임워크 기초

워제하 2024. 4. 29. 10:26

 

● 프레임워크

 

어떠한 일을 처리하기 위한 구조를 제공(뼈대, 골조)

즉,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및 프로그래밍에서 프레임워크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보다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재사용 가능한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의 모음이다.

프레임 워크로 개발을 할 경우 전체 동작방식은 프레임워크가 제공하고 개발자는 프레임워크의 일정부분만 개발하게 된다.

 

 

● 장점

- 코드 품질 개선
- 개발 시간 단축
- 더 개선된 소프트웨어 보안
- 효율적인 코드 검토
- 개발 유연성

 

 

● 라이브러리

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컴퓨터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비휘발성 자원의 모임으로 공통으로 사용될 수 있는 특정한 기능들을 모듈화한 것.

대상 환경(플랫폼)에서 바로 실행될 수 있는 형태로 제공되며 실제 실행되어 기능을 수행하는 단편화된 프로그램이라는 점이 API와 다르다.

라이브러리에는 구성 데이터, 문서, 도움말 자료, 메시지 틀, 미리 작성된 코드, 서브루틴(함수), 클래스, 값, 자료형 사양을 포함할 수 있다.

 

 

 

●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의 공통점

둘 다 코드의 모음이자 집합체이다. 즉 코드로 만들어진 틀이라고 생각하면 된다.

 

●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의 차이점

프레임워크의 코드 통제권은 프레임워크가 가지고 있어 능동적이고 라이브러리의 재료의 선택권이나 코드 통제권은 사용자에게 있어 수동적이다.